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보도자료) “탈시설 흐름 속 장애인거주시설의 변화, 도전과 과제”토론회 개최

  • 등록자대구인권사무소
  • 등록일2021-04-27
  • 조회수814

 

“탈시설 흐름 속 장애인거주시설의 변화,

도전과 과제”토론회 개최

 

-대구인권사무소, 28일에 장애인차별금지법 13주년 기념 토론회 개최-

 

 

     ㅇ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소장 손두진)는 오는 4월 28일 오후 3시 30분, 대구경북디자인센터에서 “탈시설 흐름 속 장애인거주시설의 변화,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공동으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 2014년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의 탈시설 권고, 2019년 인권위의 탈시설 로드맵 마련 권고 등 시설거주 장애인의 탈시설 및 인권보장이 강조돼 왔다. 이러한 가운데, 2020년 대구광역시가 제2차 탈시설 자립지원계획을 수립하는 등 지역 차원에서도 탈시설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이에 장애인차별금지법 13주년을 기념하여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기존 장애인 거주시설에 대한 국가적 개입과 그 변화 방향을 살펴보고, 탈시설 추진 및 장애인거주시설 변환 사업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먼저 박숙경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가 기조발제를 맡아, 기존시설의 변환 방안을 중심으로 장애인 탈시설 정책 동향에 대하여 발표한다. 그리고 김정하 사회복지법인 프리웰 대표이사가 프리웰의 탈시설 추진 사례를, 윤제원 인강재단 인강원 원장이 인강원 거주시설 변환사업 사례를 통하여 장애인 거주시설 변화를 위한 움직임과 고민을 들려줄 예정이다.

 

        ◦ 이어, 허미연 함께하는 장애인 부모회 사무국장, 장영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구지역지부 사무국장, 강성봉 사회복지법인 청암재단 사무국장, 박원식 대구광역시 장애인복지과 탈시설자립지원팀장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장애인 거주시설의 역할 변화에 대한 현장의 고민과 제언을 발표한다.

 

       ◦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하여 현장 참석을 최소화 하되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다. 국가인권위원회 유튜브(https://youtu.be/KRDNFixX-ik) 및 대구인권사무소 페이스북(www.facebook.com/nhrcdg) 채널을 통해 누구나 토론회에 참여할 수 있다.

 

 

 

 ※ 붙임 1. 토론회 프로그램 1부

         2. 토론회 자료집 파일 1부. 끝.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제공부서 대구인권사무소 계정림

메일human0504@humanrights.go.kr 연락처053-212-701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